한국사 퀴즈박스
|
|
조선시대에 제작된 마패(馬牌)에는 연호(年號)와 자호(字號)가 새겨져 있다. ‘연호’는 임금이 즉위하는 해에 붙이던 연대적인 칭호이고, ‘자호’는 숫자가 아니라 천자문(千字文) 글자 순서로 나타낸 어떤 사물의 차례를 이르는 말이다. 조선의 마패는 중국 왕조를 의식해서, 그에 맞춰 연호를 썼다. 예컨대 조선 명종 때는 융경, 선조 때는 만력, 인조 때는 천계, 경종 때는 옹정이라는 연호를 마패에 새겼다. 그렇다면 위 내용에 등장하는 중국 왕조 연호 중에서 청나라 연호는?
|
분류 | 난이도 | 글쓴이 | ||||
시조(時調) 천만리 머나먼 길에 ‘고운님’은 누구?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신라 때 부산 지역에 의상대사가 창건한 사찰은?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조선시대 죄인 볼기를 치던 형벌 도구는?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조선시대 마패에 사용된 연호와 자호는?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조선시대에 직무 평가에서 특별히 제외된 기관은?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세상을 밝게 다스린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임금은? | 고대사 | 중급 | 주관식 | |||
개화기 언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출 | 근현대사 | 고급 | 객관식 | |||
조선 후기 경세치용학파와 이용후생학파의 공통된 주장은?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은? | 근현대사 | 중급 | 객관식 | |||
근대 역사학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기출 | 근현대사 | 중급 | 객관식 | |||
<동국이상국집>에 주몽 설화가 수록된 고대 국가는? *기출 | 고대사 | 초급 | 객관식 | |||
혜경궁 홍씨가 환갑이 되는 해에 쓴 자전적 수기는?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목록 다음 |
|